신설된 ‘안산단원대상’ 수상자 선정
신설된 ‘안산단원대상’ 수상자 선정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8.10.24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언론 ‘안산뉴스’가 새로 창간되면서 ‘안산단원대상’ 시상제도를 만들었다. 안산은 조선시대 3대 화가인 단원 김홍도가 7~8세로부터 20대 초반까지 표암 강세황 선생으로부터 그림을 배우며 머문 도시다. 문화관광부는 단원 김홍도가 그림을 배우고 성장한 안산을 1991년 ‘단원의 도시’로 명명했다. ‘안산뉴스’는 조선시대에 다양한 소재를 다루면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실험성과 진보성, 독창성을 발휘한 단원 김홍도의 창의·도전정신을 기리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안산단원대상’ 시상식을 가질 계획이다. 각 부문 첫 수상자는 ▲창의문화 부문–김봉식 안산문화원장 ▲정치지도자 부문-김동규 안산시의회의장·김현삼 경기도의원 ▲교육 부문-주영우 안산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장 ▲마을만들기 부문-오병철 협동조합 우리동네연구소 퍼즐 이사장 ▲자원봉사 부문-추영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안산지구협의회장 ▲청년 부문-문지원 안산청년네트워크 운영위원장 등이다.

◆창의문화 부문 대상

김봉식 안산문화원장

안산단원대상 창의문화 부문을 첫 수상한 김봉식(72) 안산문화원장은 7·8·9대 원장을 연임하고 있다. 경기도문화원연합회 부회장과 안산문화재단 인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김 원장은 안산향토사박물관을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했다. 안산지역 근현대사 사료 수집은 물론 고유문화 보존 전승을 위한 둔배미놀이와 와리풍물놀이, 잿머리성황제, 안산역사 문화 탐방 아카데미, 향토문화유적·보훈시설 답사, 지역 내 교육사업, 문화자원봉사단 운영 등의 특별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임기동안 전 8권의 방대한 안산시사를 편찬했고 안산생활사박물관과 안산군읍지 등을 발간했다.

◆정치지도자 부문

김동규 안산시의회의장

정치지도자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김동규(51) 안산시의회 의장은 8대 전반기 의장으로 활약 중이다. 김 의장은 5·6·7·8대를 이어오는 4선 의원이다. 두 차례의 의회운영위원장(6·7대)과 지역경제특위위원장(7대), 광역전철특별위원장(5대)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전해철 국회의원과 경기도의원, 동료의원이 힘을 합쳐 수인선 지하화 문제를 해결했다. 현재 수원교구 안산대리구 2지구 성당 8곳이 힘을 모아 운영하고 있는 엠마우스 무료경로식당의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임기 중 전국으로 확산되고 ‘안산시자율방범대지원조례’와 ‘안산시국가유공자지원조례’를 대표 발의했다.

◆정치지도자 부문

김현삼 경기도의원

정치지도자 부문 김현삼(51) 경기도의원은 8·9·10대 3선 현역 의원이다. 김 의원은 현재 도의회 민주당 정치아카데미를 운영 중이고 경기노동정책포럼 공동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을 맡고 있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9대)과 기획재정위원장(8대), 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공동대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기도협의회 사무처장, 경기시민운동연대 운영위원장, 안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대부도 방아머리 도시가스 공급과 차세대융합기술원 설립 조례안은 물론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외 28건을 대표 발의했다.

◆교육 부문

주영우 안산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장

교육 부문 수상자로 뽑힌 주영우(59) 안산교육지원청 경영지원국장은 40년간 교육공무원으로 재직해오고 있다. 주 국장은 1978년 6월 교육행정 업무를 시작으로 끊임없는 자기학습을 통한 창의적인 직무수행을 발휘해 교육발전에 이바지했다. 가칭 민주시민교육원 건립을 위한 임시청사 이전 추진과 안산교육지원청사 신축을 위한 재정투자심사와 제반사항을 잘 관리했다. 중학교 신입생 무시험 입학 배정과 유·초·중학교 정보공시는 물론 관내 95개 유아학비 지원, 학교 84개교 홈페이지 웹호스팅 운영, 안산시 교육경비 보조금(2018) 160억원 확보, 교육 수요자와의 쌍방향 소통 홍보채널을 확대하는데 이바지했다.

◆마을만들기 부문

오병철 협동조합 우리동네연구소 퍼즐 이사장

마을만들기 부문으로 선정된 오병철(50) 협동조합 우리동네연구소 퍼즐 이사장은 경희대 음악대학을 졸업한 음악인이다. 오 이사장은 서울에서 허밍뮤직 대표를 역임했고 일동으로 이사 오면서 일동 마을기획단장을 거쳐 일동 주민참여예산 의장, 일동 주민자치위원장, 일등동네주민협의회장을 지냈고 현재 사단법인 울타리너머 이사와 최근 협동조합 우리동네연구소 이사장을 맡았다. 지난해 여수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일동이 전국 대상을 받는데 크게 기여했고 수상을 계기로 국회와 행정안전부, 전국리더대회를 넘나들며 사례발표를 했다. 일동100인합창단을 만들어 지휘를 맡아 지난해와 올해 연이어 정기발표회를 가졌다.

◆자원봉사 부문

추영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안산지구협의회장

자원봉사 부문에 선정된 추영희(52)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안산지구협의회장은 재난구호와 취약계층 봉사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는 인물이다. 추 회장은 2000년 6월 안산적십자사봉사회 회원으로 가입해 18년 4개월 동안 1만5백여 시간의 봉사시간을 참여했다. 적십자봉사회의 재난구호는 물론 북한이탈주민 정착과 다문화 지원활동을 포함, 우리 사회에서 소외받고 고통 받는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에 헌신적이다. 적십자봉사회 안산지구협의회에서 홍보부장과 총무부장에 이어 회장을 맡고 있다. 그동안의 자원봉사활동 공로로 국민안전처장관상과 대한적십자사 회장 표창과 안산시장상, 최용신 봉사상을 수상했다.

◆청년 부문

문지원 안산청년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청년 부문에 뽑힌 문지원(30) 안산청년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경기안산청년유니온 대표와 안산시 청년정책위원회 부위원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세대별 노동조합인 경기안산청년유니온 대표를 맡으면서 청년들이 겪고 있는 노동과 일자리 문제를 직접 해결해 나가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 위원장은 그동안 안산시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는데 크게 이바지했다. 한양대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하고 세월호 피해가족을 위한 치유 공간 ‘이웃’에서 사무국장을 역임하기도 한 문 위원장은 현재 청년들을 위한 정기모임과 캠페인, 세미나, 무료 노동 상담 등을 통한 활동을 벌여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