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도시공사협, 풍도 역사 관람
경기 도시공사협, 풍도 역사 관람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9.05.22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어촌민속박물관 ‘풍도해전 그날’ 기획전

경기 도시공사협의회(이하 경도협) 회원들이 이달 정례회 후 안산어촌민속박물관에 방문해 ‘풍도해전 그날’ 기획전을 16일 관람했다.

도내 도시공사 사장으로 구성된 경도협 회원들은 기획전에 전시된 풍도해전 기록유물과 청나라 병력 수송선 고승호 출토유물 등을 통해 풍도해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겼다.

풍도해전은 1894년 7월 25일 풍도 앞바다에서 일어난 전쟁으로 청일전쟁의 시발점이다. 동학농민운동 이후 조선에 대한 영향력 점유를 위해 발생한 청일전쟁은 한국과 일본, 중국의 근현대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다.

중국과 일본은 교과서 기재와 기념관 건립 등으로 풍도해전을 적극 조명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가장 많은 희생자가 있었음에도 크게 알려지지 않았다.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풍도해전 발발 125주년을 기념해 안산시 최초로 ‘풍도해전 그날’ 기획전을 마련했다.

양근서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기획전 관람 후 “풍도는 대부도에 위치한 작은 섬이지만 우리 근현대사의 큰 아픔을 지니고 있는 섬이다. 풍도해전 기획전을 통해 우리의 과거를 다시 되돌아보고 미래에 나아갈 방향을 고찰해보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편, ‘풍도해전 그날’ 기획전은 안산어촌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지난 1일부터 오는 7월 31까지 진행된다. 안산시민 누구나 신분증 외 증빙서류 제시를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문의:안산어촌민속박물관(032-886-0126).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