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청년정책토론회 ‘알맹이’가 없다
인구·청년정책토론회 ‘알맹이’가 없다
  • 한윤성 기자
  • 승인 2018.10.3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시간 토론중 식전 40분 축하공연
자유토론으론 발전방향 한계 노출

안산시다 마련한 인구·청년정책 시민 토론회가 ‘알맹이’없이 끝났다. 시는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게스트하우스 컨퍼런스홀에서 29일 인구·청년정책 관련 시민 대토론회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 2시간 가운데 식전행사가 무려 40분이나 진행됐다. 마술쇼를 비롯한 식전행사의 비중이 너무 높았고 원활한 진행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그에 반해 1백여 명의 참여 시민들은 나름의 의견을 토해냈다. 이름을 밝히지 않은 중앙초교장과 최예순 학부모는 “안산교육지원청의 부지조차 선정되지 않았다. 교육청 부지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학부모 간담회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백운동 황정상 주민은 “출산지원금을 받고 이주하는 주민들에 대한 대처방안과 불임가정 지원혜택의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한은식 청년사업가와 안산대·서울예대 졸업생이라고 밝힌 청년사업가들은 “청년큐브사업의 연속성 부재로 많은 스타트업 사업가들이 타 지역으로 빠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동 강용식 주민은 “시니어·청년 협업사업의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달라”고 제시했다.

한영건 청년국악예술단장은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사용률이 20% 밖에 되지 않는다”며 상시 예술 활동을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다문화가정 보육료 지원재정을 촉구했고 사동 이미라 주민과 태양금속 24년차 직원은 “반월공단 내 기업들의 지방·해외이전은 안산시가 방치했다. 공단직원들의 주거안정 지원과 취업박람회를 활성화 해 달라”고 요청했다.시민들의 이같은 요구에 대해 안산시는 “저소득층 주거지원과 청년친화 산업단지조성, 출산장려금 300만원 지원, 외국인 아동 보육료지원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시는 시민들의 궁금증이 많다는 신안산선 착공에 대해 “내년 6월 착공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재건축 속도 조절은 2021년까지 심의 완료된 부분 이외에 속도 조절을 하겠지만 명품 아파트를 많이 건축해서 인구유입에 도움이 되겠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시는 설명했다.

1백여명으로 시민이 참여해 시작된 인구·청년정책 시민대토론회는 끝날 무렵 30명 남짓의 시민만이 자리를 지켰다.

인구·청년정책 시민 대토론회에 관심을 많아 참여했다가 중간에 퇴장한 한 시민은 “토론회를 통해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없었다. 식전행사가 너무 길어 주객이 전도된 느낌을 받았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한윤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