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한준 도의장 ‘의회다운 의회’ 다짐
송한준 도의장 ‘의회다운 의회’ 다짐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9.07.1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 취임1주년 맞아 기자회견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안산1)이 취임 1주년을 맞아 10대 경기도의회 중심철학을 ‘공존’이라고 밝히고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 실현을 제시했다.

이날 회견에서 중앙과 지방, 의회와 집행부, 의회와 31개 시·군, 의회와 도민, 의회 내 여야 간 5개 ‘공존의 틀’이 소개됐다.

송 의장은 취임 1주년을 하루 앞둔 9일 도의회에서 ‘공존은 시대정신입니다’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통해 “민선7기 집행부에서 ‘협치’를 말했지만 의회는 협치를 넘어 공존의 관계를 제시했다. 공존은 인정과 존중의 바탕 위에서 끝까지 같이 가는 것이고 부족해도 함께 가는 것이다. 의회와 집행부가 견제와 균형의 관계를 이루기 위한 해법은 공존에 있다”고 밝혔다.

송 의장은 먼저 중앙과 지방의 공존 틀은 ‘자치와 분권’이라고 밝히고 현재 국회 상임위 심사 중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기도에서 시작된 지방자치법 개정 촉구 토론회가 전국 시·도 의회로 확산되고 있다. 중앙과 지방이 ‘자치분권’으로 수평적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의회가 선도적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도의회와 경기도 간 공존 틀에 대해 ‘도민행복’이라고 정의한 뒤 “지방자치를 이루는 양 기관인 의회와 집행부가 새의 양 날개와 같이 균형을 잘 잡아야 도민이 행복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의회는 금년도 경기도·도교육청 예산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44조 원을 심의하는 한편 지난 1년 간 생활밀착형 조례 322건을 의원 발의했다. 의원발의 조례건수는 9대 의회 같은 기간 대비 80% 가량 증가했다.

송 의장은 “의회는 지난 1년 간 도민을 대신해 예산수립부터 집행까지 꼼꼼히 살피고 ‘내 삶에 힘이 되는’ 조례를 부지런히 발의해왔다. 앞으로도 도민 행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균형발전’을 도의회와 31개 시·군 간 공존 틀로 제시하고 ‘시·군 정책간담회’ 진행 과정을 설명했다.

시·군 정책간담회는 지역맞춤형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의회 최초로 의장이 일선 기초자치단체를 직접 찾아가 실시하는 ‘현장 중심 간담회’다.

송 의장은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도내 31개 시·군 중 22곳을 해당 지역 도의원 72명과 함께 방문하고 지역현안을 논의해 왔다.

송 의장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어디에 살든지 행복할 권리가 있고, 이를 가로막는 제도와 규제를 원점에서 다시 봐야 한다. 광역의회와 기초의회 간 교류·협력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고 경기도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의회와 도민과의 공존 틀은 ‘공약’이라고 밝힌 뒤 의회 사상 최초로 전체 도의원의 공약을 집대성하고 예산을 담아낸 성과를 소개했다. 10대 의회 도의원 142명의 전체 공약은 4천194건으로 송 의장은 금년 본예산 정책제안을 통해 428개 사업에 8조893억 원을 반영했다.

송 의장은 “공약에는 도민의 시대적 요구와 경기도 미래의 방향성이 담겨 있다. 공약 실현 과정은 도의원 혼자 힘으로는 역부족인 만큼 앞으로도 정책간담회를 통해 공약 이행률을 높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존중’을 의회 내 여야의 공존 틀로 들며 “7명의 야당 의원 의견을 존중하며 진정한 민주주의의 미덕을 실천하겠다. 여야가 공존의 틀 안에서, 도민에 의한 도민을 위한 진정한 자치분권의 역사를 써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이날 송 의장은 ‘도의회의 다른 이름은 경기도민’이라고 정의하며 “도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을 더욱 올곧게 쓰며 142명의 도의원과 함께 공존의 시대정신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천명하고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도의회 김원기 부의장과 안혜영 부의장, 의회사무처 관계자, 의회 출입기자단을 비롯 언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