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인천경기기자협회
‘경기도 생명사랑 언론협약’ 체결
경기도·인천경기기자협회
‘경기도 생명사랑 언론협약’ 체결
  • 안산뉴스
  • 승인 2019.07.1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와 인천경기기자협회가 ‘경기도 생명사랑 언론협약’을 체결하고 자살예방과 자살률 감소를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도와 인천‧경기기자협회는 4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류영철 도 보건건강국장, 최원재 인천‧경기기자협회장, 이명수 경기도자살예방센터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생명사랑 언론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이날 두 기관이 공동 서명한 ‘경기도 생명사랑 언론협약서’는 도내 언론사에 ‘자살보도 권고기준 3.0’홍보와 권고, 경기도의 자살고위험군 발굴 옹호와 도민 생명사랑 인식확산을 위한 언론보도 시 적극 협력, 자살예방 언론보도 관련 자문과 교육에 상호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두 기관은 이에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준수를 통해 올바른 언론보도 문화를 확산하고 생명사랑에 대한 도민들의 인식을 증진시킴으로써 자살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경기도를 조성해 나가는데 함께 노력해 나가게 됐다.

협약식에 앞서 도는 이날 협약식에 참가한 인천경기기자협회 소속 기자 9명을 대상으로 ‘언론보도와 자살’ 교육을 실시했다.

이명수 경기도자살예방센터장이 진행한 이날 교육은 경기도의 자살 현황과 자살 언론보도 실태와 영향,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등을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협약식 이후 생명사랑 언론보도 협력 방안에 대해 토의하는 간담회 시간도 마련됐다.

류영철 보건건강국장은 “이번 협약식이 자극적인 자살보도를 예방하고 자살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경기도 자살률 감소를 위해 경기지역 언론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살보도 권고기준 3.0은 언론과 개인이 자살보도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자살 예방에 동참하도록 하고자 지난해 7월말 보건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 한국기자협회가 공동 발표한 기준이다.

자살보도 권고기준 3.0은 기사 제목에 ‘자살’이나 자살을 의미하는 표현 대신 ‘사망’, ‘숨지다’ 등의 표현 사용, 구체적인 자살방법, 도구, 장소, 동기 등에 대한 보도 금지, 모방 자살을 부추길 수 있는 자살관련 사진과 동영상 유의 사용, 자살 미화, 합리화 금지와 자살로 발생하는 부정적 결과 정보 제공, 자살사건 보도 시 고인의 인격과 유가족 사생활 존중 등 5가지 원칙을 중심으로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자살보도 기준이 제시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