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 “유아학습권 보호 강구하라”
이재정 교육감 “유아학습권 보호 강구하라”
  • 안산뉴스
  • 승인 2018.10.3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립유치원 내년중 264개 학급증설
유아모집 중지보류 유치원 특정감사

이재정 경기도교육청 교육감은 사립유치원 관련 대책 회의를 29일 주재하고 유아들의 학습권과 학부모님들의 신뢰를 흔드는 사립유치원의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내년 신학기에 취원을 원하는 유아들이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 학부모님들의 우려와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사립유치원 사태에 대한 경기도교육청의 입장과 향후 대책을 밝혔다.

감사결과 공개와 관련해 정당한 사유 없이 폐원을 발표하거나 신입 유아 모집 중지와 보류로 학부모들의 불안을 조장하는 사립유치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특정감사를 실시한다.

사립유치원의 폐원 등이 있는 지역의 경우 유아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교육지원청과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협력해 초중고와 공공시설 등을 최대한 활용해 모든 유아를 배치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와 논의해 유치원 교원을 확충하고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내년 3월 1일 공립 유치원 총 264개 학급을 증설한다. 이는 당초 공립 유치원 139학급 증설 예정이었으나 정부의 공립유치원 확대 정책과 발맞춰 125개 학급을 추가한 결과다.

그간 지적되어 온 운영시간 등 공사립 유치원 간 차이를 해소하고자 공립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과 돌봄 시간 확대, 차량지원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유아교육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특정감사는 모든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지속한다.

건전하고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사립유치원에 대해 행·재정적 적극 지원을 하고 31일까지 처음학교로 시스템에 참여하는 유치원을 대상으로 예산을 추가 지원한다.

한편, 사립유치원이 유아교육기관으로서 공공성과 투명성을 회복하고 유아교육이 안정화 될 수 있는 근본적인 정책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서정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