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클러스터 되살리자
산·학·연 클러스터 되살리자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8.11.0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줄어드는 문제 근본 해결책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최고’
안산시·의회 클러스터 관심 가져야

안산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가 줄어드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되살려야 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안산은 정부의 기술경쟁력 정책으로 경기테크노파크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를 중심으로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됐지만 시와 의회가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침체 상태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산시도 민선시장 시대를 맞이하면서 한양대와 협력해 1997년 기술 집적화단지로 지정받았다.기술혁신 클러스터만이 굴뚝 공장지대였던 안산스마트허브(구 반월공단)가 살 수 있는 길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전략은 산·학·연·관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할 경우 연구기관과 대학은 물론 자치단체의 전폭적인 지원이 뒤따라 공단 입주 기업들이 향후 기술경쟁력 확보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안산시의 이 같은 시책에 따라 1998년 11월 (재)안산테크노파크가 개원됐고 한양대 캠퍼스 내에 현재의 부지가 조성돼 건물이 신축됐다.

 

안산테크노파크는 당시 수도권 유일의 산학연 협력 시범모델로 지정받았고 2000년대 초부터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을 시작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테크노파크 부지내로 건물을 신축해 입주했다.

이어 한국전기연구원 등이 속속 들어왔고 LG이노텍과 LG마이크론이 연계한 LG소재부품연구소 등의 대기업 연구소까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안으로 옮겨오면서 산학연 클러스터의 발전을 뒷받침해 줄 것으로 기대했었다.

산학연 클러스터는 하지만 침체기로 접어들었고 구로산업단지가 IT를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 집적단지로 바뀌면서 명칭도 ‘구로디지털산업단지’로 탈바꿈하며 성공한데 비해 반월공단은 구조고도화는 실패한 채 명칭만 ‘안산스마트허브’로 바꿨다.

안산시 민선시장 초대와 3대 시장을 역임한 송진섭 현 안산도시개발(주) 공동 대표이사는 산학연 클러스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3대 민선시장 재직 시절 (재)안산테크노파크를 (재)경기테크노파크로 법인 명칭을 바꿨다고 밝혔다.

송 전 시장은 경기테크노파크로의 법인 명칭 변경으로 경기도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이사장도 안산시장에서 경기도지사로 바꿨지만 원장 자리도 학계가 맡아오다가 퇴직 공무원들이 차지하면서 산학연 클러스터가 오히려 퇴보했다고 지적했다. 본부장 자리도 퇴직 공무원들의 나눠먹기가 되면서 산학연 클러스터 본연의 업무는 사라지고 경기테크노파크가 관공서로 전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시범사업으로 지정받았던 산학연 클러스터 본거지인 경기테크노파크가 결국 제구실을 하지 못하고 경기도의 예산지원으로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셈이라고 송 전 시장은 말했다. 경기테크노파크는 현재 임대료와 관리비가 비싸 기술개발을 위한 벤처기업들이 입주하기가 어려운 현실이므로 차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송 전 시장은 벤처 창업회사 연구원들이 먹고 자는 걱정 없이 마음껏 연구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는 저예산의 경량조 건물을 지어 젊은이들이 안산으로 몰려오게 만들어줘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경기테크노파크의 산학연 클러스터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양대를 중심으로 안산대, 신안산대, 서울예술대, 안산공고까지 묶어서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송 전 시장의 제안이다.

산학연 클러스터가 활성화되려면 송 전 시장은 경기테크노파크 원장과 본부장 자리에 대학과 전문가를 영입해야 한다며 안산시와 의회도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산시가 산학연 클러스터를 살리려는 의지를 가질 경우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인구 저감의 장기적인 대책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어 관내 대학 안에 운영하고 있는 창업보육센터도 방치 상태이므로 평가 제도를 만들고 시유지 89·90블록의 토지 매각 대금으로 펀드를 조성해 벤처기업들이 실질적인 은행대출시 도움을 주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송 전 시장은 “산학연 클러스터 정책을 안산시의 장기적인 인구 저감 대책으로 연결하고 안산시와 의회, 지역 언론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나가야 활성화될 수 있다”며 산학연 클러스터만이 살 길이라고 강력 요구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