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수입제품 ‘지역표시’ 없다
일본산 수입제품 ‘지역표시’ 없다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9.09.1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정보대학 53기 일본산 23개 품목 조사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알권리 차원에서 활동

안산소비자시민모임(대표 공정옥) 부설 평생교육원 ‘소비자정보대학 53기’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대한 소비자 알권리 차원 일환으로 일본산 가공식품 조사활동을 벌였다.

소비자정보대학 53기는 지난 5월 30일 개강해 8월 29일 수료과정 과제로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의한 영향’을 설정하고 설문과 방문조사 활동을 펼쳤다.

소정대 53기의 활동은 설문조사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각과 일본산 수입 가공식품에 대해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번 활동 대상은 고형차를 비롯 수산물 가공품, 음료 베이스, 커피류, 천연향신료 등 가공식품 10품목과 블루베리 등 농산물 3품목, 식품첨가물 2품목, 건강기능식품 2품목 등 방사능 검사 강화 대상인 일본산 제품들이다.

3팀으로 나눠 진행된 활동은 소비자 200명의 설문조사와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본산 가공식품 방문조사가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8일까지 일정으로 이뤄졌다.

소정대 53기가 일본산 23개 품목을 조사한 결과 “원산지는 전 제품이 표시했지만 지역은 23개 제품 모두가 표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사활동에 참여한 소정대 53기 일동은 조사 후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모르는 게 많아 부끄러웠다. 조사 과정 중에 일본 수입산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나라 지명 외에 지역표시가 없어 놀랐다. 소비자는 ‘나 하나쯤이야’라고 생각하지 말고 한사람이라도 원산지표시를 꼭 확인해야 한다. 소비자는 늘 깨어 있어야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소정대 53기는 설문과 현장방문조사 활동 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모든 식품의 국적과 지역까지 표시하는 한편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금지, 후쿠시마 제품의 정부 수입제재 강화, 표시사항 원산지 글씨 포인트 확대, 모든 식품용기나 외장 외부포장박스 표기사항 기재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공정옥 대표는 “우리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소정대 53기 과제를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의한 영향으로 정했다.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농산물과 수산물, 공산품,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 알권리 차원에서 설문과 현장방문 조사활동을 벌인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안산소시모 부설 ‘소비자정보대학’은 소비자 알권리와 교육 보편화를 위해 1998년 4월 개설해 2007년 7월 평생교육원으로 등록했다.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3개월 과정으로 매년 3기수를 배출하는 소비자정보대학은 개강부터 현재까지 21년 동안 1천51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매 기수마다 직접 실태조사활동을 통해 지역의 소비자문제를 발굴하는 한편 소비자운동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