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문화상최용신봉사상 수상자 선정
시 문화상최용신봉사상 수상자 선정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9.10.0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문화상-김치호·성백주·임인자·이영임·최희화
최용신 봉사상-한경순

안산시가 지역문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시민에게 수여하는 33회 안산시문화상과 30회 최용신봉사상’ 수상자 6명을 선정했다.

시는 최근 공적심사위원회를 열고 학술, 예술, 교육, 지역사회개발, 체육 등 5개 부문 안산시문화상과 최용신봉사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안산시문화상은 ▲학술 김치호 ▲예술 성백주 ▲교육 임인자 ▲지역사회개발 이영임 ▲체육 최희화 씨가 선정됐고 최용신봉사상은 한경순 씨가 선정됐다.

안산시문화상의 학술 부문 수상자인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학과장으로 재직 중인 김치호(49) 교수는 안산시 예술단 운영위원과 민선7기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김 교수는 문화콘텐츠와 산업연계 과정을 통한 진로교육 연구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 활용에 대한 연구 등 지속적인 연구 활동으로 안산시 콘텐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예술 부문은 대한민국 1세대 원로작가로서 수많은 개인전을 펼치며 주요 미술대전의 심사위원을 역임한 성백주(93) 화백이 선정됐다.

성 화백은 ‘장미의 화가’로 알려져 있고 작품의 범위가 대단히 넓어 예술 애호가들로부터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

성 화백은 지난해 평생의 역작 중 26억 원 상당의 주요작품 100점을 안산시에 기증해 시민들이 우수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교육 부문 수상자 임인자(88) 씨는 서예가로 1982년부터 최근까지 불우이웃돕기 서화전을 개최해 해당 수익금을 기부하고 있다.

임 작가는 서예 발전을 위해 안산시 ‘여류서화작가회’를 창립하고 회장을 역임하는 한편 경기미술대전과 단원미술대전 등 서예부문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2005년부터 안산문화학교 서예강사로 봉사하며 3천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하며 평생교육 저변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역사회개발 부문 수상자 이영임(49) 씨는 현재 사동 감골주민회 대표로 학부모 모임을 통해 학교 교육의 주체로 활동하는 한편 마을 거점 공간 마련을 위한 36개 마을 의제를 도출해 주민이 마을의 주인이 되는 마을 공동체 만들기에 나서고 있다.

이어 마을협동조합을 설립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으로 정이 넘치고 살기 좋은 사동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체육 부문 수상자는 현재 안산시청 직장운동부 소속 씨름선수로 활약하고 있는 최희화(28) 선수다.

최 선수는 올해 설날장사에 이어 구례여자 천하장사까지 2연패 달성 쾌거를 이뤄내며 안산시 위상을 드높였다. 지난해는 단오장사, 추석장사 씨름대회 등 많은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안산시민에게 큰 기쁨과 자긍심을 심어줬고 시민들에게 씨름에 더 친근해 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최용신봉사상 수상자 한경순(56) 씨는 안산시자원봉사센터에 소속된 회원 중 최근 3년 실적이 570여 시간에 달하는 등 최다 봉사실적을 갖고 있다. 경수중 학부모교육봉사단장으로 활동하며 어르신 목욕 봉사와 반찬 배달 등 봉사활동과 함께 청소년들의 미래를 위한 상담 자원봉사에도 힘을 쓰고 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