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예방 아이디어 효과 ‘톡톡’
코로나 예방 아이디어 효과 ‘톡톡’
  • 여종승 기자
  • 승인 2020.05.2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아이디어로 윤화섭 안산시장이 전국 최초 도입된 방역정책들이 확산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코로나19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시는 올 1월 29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려 사태 대응에 나섰다.

이어 2월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3월 7일 안산시도 최초 확진자가 발생, 현재까지 모두 16명의 환자가 나왔다.

윤 시장은 첫 확진자 발생 이후 현장 방역에 참여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는 한편 남다른 정책을 도입하며 사태 극복에 돌입했다.

시는 3월 10일부터 모든 자가격리자에 대해 시 예산을 투입해 해제 전 진단검사를 실시해 지역사회 추가 감염을 차단했다.

안산 14·15번째 환자는 무증상 상태에서 이뤄진 해제 전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아 톡톡한 성과를 내기도 했다. 해제 전 검사는 현재 전국으로 확대돼 국비가 지원되고 있다.

시는 자가격리자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던 3월부터 영상통화를 걸어 자가격리 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했고 자체적으로 스마트폰 45대를 마련해 자가격리자에게 지원하며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자가격리자에게는 안산시 농특산품을 구호물품으로 지급하는 등 배려를 잊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한 일본인 여성이 자가격리 생활을 개인 SNS에 공유하며 시 직원들의 배려와 보살핌에 감사하다고 글을 게재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해외에서 입국한 시민 모두가 자가격리에 들어감에 따라 4월부터 자차가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해 귀가하는 시민들이 지역사회에 접촉하지 못하도록 특별수송대책을 추진한 데 이어 시장 관용차를 투입하기도 했다.

윤 시장은 선도적인 방역 대책을 내놓는데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지급하는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의 외국인 주민 지급을 전국 최초로 결정했다. 61억 원 가량의 예산이 추가로 필요했지만 외국인 주민도 안산시민이라는 윤 시장의 판단에 따라 관내 외국인 주민들은 1인당 7만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받고 있다.

윤화섭 시장의 이 같은 과감한 결정은 다른 지역에서도 외국인 주민에게 지급하는 ‘마중물’이 됐다는 평가다.

생활안정지원금 지원액 713억 원을 포함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입되는 시 예산 1천100억 원 규모는 빚을 지지 않고 오롯이 세출구조조정으로 마련했는데 이 역시 윤 시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윤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초기 부처 간 칸막이를 허물고 교육부 관할인 유치원에 마스크 2만개와 손소독제 440여개를 선뜻 지원하는 한편 관내 30개 학교에 열화상카메라 설치 지원에도 적극 나섰다.

윤 시장은 “최근 서울 클럽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도입해 코로나 확산 차단은 물론 극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