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도시공사 비대면 플랫폼 구축키로
안산도시공사 비대면 플랫폼 구축키로
  • 여종승 기자
  • 승인 2020.06.0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처리 인공지능 로봇 도입

축구장 취업시험으로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새로운 비대면 생활양식의 전형을 제시했던 안산도시공사(사장 양근서)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비대면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도시공사는 각종 민원서비스를 인공지능로봇인 ‘챗봇’이 도맡아 처리하는 ‘AI챗봇 서비스’를 비롯 민원방문 제로와 온라인 체육관 등의 새로운 비대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공사는 이를 위해 오는 7월 31일까지 사업비 7천500만원을 들여 서비스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다는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AI챗봇은 공사의 각종 민원을 24시간 연중무휴, 실시간으로 처리하게 된다. 서비스는 카카오톡의 공사 채널에 가입하면 채널 내 대화·학습형 챗봇이 채팅을 통해 민원인의 요구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민원인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AI챗봇을 통해 공사가 운영하는 각종 체육시설을 이용하거나 하모니콜(바우처 택시), 페달로(자전거 대여서비스) 등의 서비스 이용방법 안내뿐 아니라 예약, 환불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방문제로 플랫폼’은 민원인들이 시설이용 등에 필수적인 각종 증빙서류 제출과정을 없애 무방문, 무서류 처리로 고객편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정부의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에 실시간 연동하는 기술을 적용해 민원인들이 내야했던 증빙서류를 공사가 직접 확인하면서 가능하게 된 서비스다.

서비스가 시행되면 거주지 확인과 감면대상 증빙서류를 확인해야 했던 취미프로그램, 시설 대관, 월 정기 신청과 하모니콜 회원 등록 등의 절차가 간소화된다.

가정에서 요가 필라테스 생활체조 홈트레이닝 등 체육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익힐 수 있는 ‘온라인 체육관’도 개설된다.

공사는 노인 청장년 아동별 영상 컨텐츠를 제작해 유튜브와 네이버TV, 카카오TV, 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업로드할 계획이다.

공사는 이에 앞서 인재 채용 시 무방문 무서류 채용시스템을 도입하고 원격화상교육을 선제적으로 실시해오고 있고 채용 원격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면접전형의 도입을 서두르는 등 뉴노멀 비대면 시대를 선도하는 행정체계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어 지난달 4일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따라 꽉 막힌 공공기관 취업물꼬를 트고자 실시한 축구장 취업시험으로 전 세계 18개국 32곳의 신문과 방송, 통신사들의 호평으로 국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양근서 사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사회적 환경변화와 4차 산업혁명이란 기술적 변화에 따라 원격·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비대면 서비스플랫폼 구축에 이어 업무 자동화와 디지털화로 고객서비스와 업무의 생산성 향상이 요구되는 만큼 디지털 행정플랫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