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시범도시 참여 기관과 협약체결
수소시범도시 참여 기관과 협약체결
  • 여종승 기자
  • 승인 2020.06.2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가 수소산업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안산도시개발㈜, 한전KPS㈜, ㈜포스코건설, ㈜KT, ㈜KT DS, ㈜SPG수소, 안산환경재단 등 7개 기관과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지난해 정부가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추진됐고 안산, 전주·완산, 울산 등 3개 도시가 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시는 이에 따라 2022년까지 국·도비 189억을 포함한 총 290여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수소 생산부터 저장, 이송, 활용까지 전 주기의 수소 생태계와 인프라 구축, 시화호조력발전소의 잉여전력을 활용한 수전해 수소생산 실증 등으로 수소 시범도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청 제1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윤화섭 시장과 7개 기관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해 안산시 수소시범도시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마스터플랜과 실시설계 수립 지원을 비롯 수소 생산·활용 등 전 주기 인프라 구축 지원과 수소경제 활성화와 수소산업 확산을 위한 사업 발굴 등을 협력하고 자체 업무를 수행한다.

시는 사업 추진에 따른 행·재정적 지원과 규제 개선을 담당하고, 안산도시개발㈜는 사업부지 제공과 수소통합운영센터 관리·운영 등을 맡는다.

이어 ▲시설물 유지보수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지원(한전KPS㈜) ▲수소 생산설비와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 구축 지원(㈜포스코건설) ▲수소연료전지 등 인프라 구축 지원(㈜KT) ▲수소통합운영시스템 등 인프라 구축 지원(㈜KT DS) ▲수소 생산·공급·관리와 운영방안 지원(㈜SPG수소) ▲민관협의체 구성·운영과 수소사업 확산 사업 발굴과 사업 성과관리((재)안산환경재단) 등의 역할을 각 기관이 수행한다.

윤화섭 시장은 “수소경제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자 침체된 안산에 새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신 동력사업이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소 인프라를 구축해 시민이 체감하는 수소사회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