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창의인재 양성하는 ‘안산대학교(AU)’
웰니스 창의인재 양성하는 ‘안산대학교(AU)’
  • 안산뉴스
  • 승인 2020.10.2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대학교(총장 안규철)가 대학발전계획인 ‘AU VISION 2021+(505 Project : 취업률 및 학생충원율 5위) 및 대학 인재상 실현을 위해 설정한 5대 핵심역량인 웰니스역량(W), 융복합창의역량(I), 현장실무역량(N), 글로컬소통역량(G), 봉사나눔역량(S)을 기반으로 사업비전을 ‘세계 수준의 직업교육 혁신 선도 대학’으로 정하고 ‘AU WINGS+ 역량기반 교육 혁신’을 통한 웰니스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직무역량 모델기반 교육과정 운영

학생들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하여 산업체 수요 조사를 통한 AU WINGS 역량 모델(핵심역량+직업기초능력+전공직무역량)을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와 교육과정 운영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AU-WINGS 시스템을 활용하여 핵심역량 관리 및 재학생 직무 역량기반 커리어 로드맵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학생 맞춤형 역량관리를 통해 진로지도 및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대학의 강점 분야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한 직무 분야 중 하나인 웰니스 ICT 융합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19개 융합전공 교과목을 개발하여 융·복합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역량기반 교수학습 지원 체제 강화를 통하여 핵심역량을 달성하고 그에 따른 대학의 인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맞춤형 교수지원 로드맵을 구축하고 핵심역량기반 AU BOOM-UP 학습복지모형 확산을 통한 학습역량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 리터러시 능력 강화를 위하여 원격강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LMS 시스템으로 원격수업을 진행하며 교수학습 역량강화 지원체계 고도화를 실현하고 있다.

진로취업모형 기반 인재 양성

AU-WINGS 역량 모델기반 학생상담 통합체계를 구축하고 상담중심에서 적극적인 힐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상담 후 힐링 프로그램 활성화 및 학생상담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다.

ICAN 진로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학과별 진로상담, 진로탐색, 진로특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과전공 조기 적응 및 자기주도적인 대학생활 커리어로드맵을 수립하고 있으며, GROW 취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학과전담 취업컨설턴트 운영, 취업역량 수준(Job-STAR)별 맞춤형 취업교육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및 잡매칭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의 비대면·AI 면접을 도입하는 추세에 맞춰 온라인 면접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취업역량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결과로 2019년 전문대학 평균 취업률 71.1%보다 높은 75.3%를 기록하며 매년 높은 취업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장중심 산학 프레임 구축

전공별로 산업수요를 반영한 직무능력강화 교육을 통해 학생의 실무능력 향상과 대학과 산업체 직업교육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학과의 가족회사 협업체제 구축 마련 및 대학전반으로의 협업 확대를 통한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전략방향인 역량중심 직업교육 인프라 혁신을 실현하고자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웰니스센터는 대학의 보건복지역량을 기반으로 한 웰니스 특성화 비전에 따라 2014년 설립됐다. 웰니스센터는 대학과 지역사회에 웰니스문화를 구축하고 확산하기 위해 과학적 측정검사-전문가 상담-맞춤형 처방-웰니스 운동-자가습득 등 총 5단계로 구성된 차별화된 맞춤형 프로토콜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을 통해서 건강융합프로그램, W.I.M(기초생리 검진) 프로그램, W.C(자격과정) 프로그램, 지역사회 웰니스 아카데미 사업 등을 진행하면서 고도화된 대학 내의 웰니스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지역주민의 웰니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지역 내 다양한 기관들과 15건 이상의 협약체결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인문학적으로 융합된 교육 사업을 진행하여 웰니스 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글로컬 창의 인재 양성

국내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해외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통용능력을 갖춘 전문 프로바이더를 양성하고 국내 직업교육의 국제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외국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하고 온라인 국제 워크숍을 개최하여 대학 선진 직업교육 시스템의 국제 통용성 확보와 해외 전수를 실시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요구도를 파악하여 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AU 웰니스 봉사단을 구축하고 총 160여 명의 학생들이 지역사회 복지기관 등 17개 기관을 통해서 지역사회 취약계층 대상 애착인형 만들기, 간식 만들기 등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 인재상(봉사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랑인)을 실현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렇듯 안산대학교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은 대학발전계획과 연계하여 혁신전략 추진성과 도출을 통해 지속가능 고도화 전략을 추진하여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의 위상을 정립하고 AU WINGS+ 역량기반 교육 혁신을 통한 웰니스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디지털 시대가 원하는 인재양성

 

안규철 총장

 

학생들에게 날개를 달아주자는 뜻을 담은 AU WINGS+를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혁신 방향으로 설정하고 사랑과 섬김의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안산대학교는 1973년 인천기독병원 내에서 간호학과를 시작으로 개교하였습니다.

작은 것 하나도 소중히 여기고 작은 생명도 사랑으로 품는 wellness care 정신으로 성장해 온 안산대는 지난 47년간 작지만 강한 대학을 추구하며 지속적으로 변화와 발전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 안산대는 특성화전문대학(SCK),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해외진출 특화분야 우수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선도대학,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LINC) 등 교육부 주요 재정지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2018년에 실시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는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2019년부터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이를 통해 혁신과 변화를 교육현장과 대학행정에 적용한 결과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최우수대학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21세기는 변화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을 Z세대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수들은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들입니다.

5년 전 미국에서 열린 한 세미나에서는 “20세기 교수가 21세기 학생을 19세기 교실서 가르치고 있다고 현 교육시스템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대 간의 차이를 극복하고 학생들을 잘 이해해 주는 대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안산대는 일찍이 대학의 모토를 나를 알아주는 대학, 안산대학교로 정하고 꾸준히 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으며 그 결과로 AU WINGS라는 역량기반의 교육혁신체제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AU Vision2021+’를 설정하고 창의적 도전, 변화주도, 상호존중의 가치로 학생의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하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글로컬 기반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19 감염병이라는 외부환경에 의해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안산대는 코로나 이후의 대학이 나아가야 할 변화의 방향성을 나를 알아주는 대학이라는 기치 아래 학생 한 명 한 명 학습자의 삶이 중심이 된 교육과정 운영과 이를 위한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산업 분야의 전문기술 인재 양성을 위하여 전공직무역량 뿐만 아니라 융·복합 창의역량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대학은 웰니스 분야 특성화 대학이자 경쟁력 있는 간호 보건 계열의 학과와 ICT 학과들을 보유하고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한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웰니스 ICT ·복합 직무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를 갖추고, 다양한 웰니스 ICT ·복합 역량 모듈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강점을 지역과 공유하고 다른 대학의 강점과 연계하기 위하여 주변 대학들과의 학점 교류 협약 및 학과와 지역 산업체 간의 가족회사 협업체제 구축, 대학과 지역 산업체 협업 확대를 통한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협력, 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지털 시대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미래를 혁신하는 안산대는 학생들이 더 높이 비상할 수 있는 날개가 되어 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