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교육청사 문제 ‘모두의 일이다’
안산교육청사 문제 ‘모두의 일이다’
  • 여종승 기자
  • 승인 2019.01.1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 분산으로 이용 시민 불편 초래 여론
예정 부지 기관 이기주의로 흘러선 안 돼
교육은 도시의 미래가치 결정하는데 중요

“안산교육청이 도대체 어디에 있습니까? 얼마 전 교육청에 볼 일이 있어 무심코 신축중인 세무서 옆에 있던 안산교육청을 찾았다가 황당했습니다.”

교육청 민원업무 처리를 위해 예전의 교육청만 생각하고 찾아간 K씨(본오동 거주·53)는 건물 자체가 ‘단원고 4.16 기억교실’로 바뀌어 있기 때문이었다.

“사전 정보 없이 갑작스럽게 찾아간 일이었지만 황당함 그 자체였습니다. 건물 옆 벽면에 임시청사로 이전했다는 현수막 하나만 달랑 걸려 있었습니다.”

K씨는 현수막에 쓰인 교육시설과와 정보화팀만 예전 청사 4층에 근무하고 단원구 고잔로 58-6 오션빌딩으로 이전했음을 알고 임시청사를 찾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차장이 없어 30분 이상을 헤매다가 겨우 주차한 후 업무를 처리했다며 교육 공무원들이 일할 청사에 대한 사전 준비 없이 셋방살이를 하고 있는지 의아했다고 전한다.

학원업을 하는 또 다른 민원인 H씨(부곡동 거주·49)는 교육청이 이전했다는 소문을 듣고 고잔동 오션빌딩으로 일을 보러 갔지만 정작 필요한 부서는 예전 교육청사에 남아 있어 헛걸음하고 다시 찾아가야 하는 불편을 겼었다며 청사 다원화가 웬 말이냐며 교육청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매월 평균 2천여 명의 민원인이 찾는 교육청은 실제 고잔동 임시청사와 4.16민주시민교육원(교육시설과·정보화팀), 별망초(특수교육지원센터), 원곡초(Wee센터), 해양중(과학실·영재교육원), 슬기초(혁신교육협력센터) 등 6곳으로 분산돼 있다.

청사가 분산된 교육청 이용에 따른 불편 민원을 접한 본지는 지난해 교육청사 부지 문제로 해를 넘긴 이유를 취재했다.

안산교육청사 문제는 4.16 세월호 참사에 따른 4.16안전교육시설 건립 협약에 따른 경기도교육청의 결정에 따라 현재의 위치로 임시청사를 마련해 이전했다.

안산교육청과 안산시는 부지 마련을 위한 협의를 거쳐 단원구 화랑로 260 일원 7천m² 이하 규모의 부지를 제공하되 ‘안산시공유재산관리조례’ 규정에 따른 시의회 승인을 조건부로 교육청사를 신축하기로 지난해 2월 의견을 모았다.

교육청은 시청의 이 같은 의견을 바탕으로 작년 4월 교육청사 신축을 위한 경기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은 물론 교육부의 중앙투융자심사까지 마쳤다.

문제는 동년 8월 시의회가 시청이 교육청과 합의한 교육청사 예정부지의 땅을 헐값으로 매각하려고 한다며 발끈했다.

교육청사 예정토지인 체육시설부지의 경우 초지역세권에 가까워 아트시티개발 사업이 추진될 경우 노른자위 땅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시의회가 발끈하자 안산시는 다른 부지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합리적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발을 뺐다.

시는 지난해 11월 공문을 통해 “시의회의 조속한 승인이 어려워 그동안 협의한 부지는 제공하기 어렵다. 신축 예정 부지로 몇 개를 물색해서 다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의회의 질책에 오락가락한 시청의 대응 때문에 중투심사까지 마친 교육청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처한 입장에 처했다.

교육청사 부지 문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주미희 위원장은 “교육청사 부지 매각에 대한 위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반대하는 위원들은 전임 시장이 약속한 예정부지는 미래 가치로 볼 때 안 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중기투융자심사까지 마친 상태다. 전임시장의 약속을 지켜야 하는 신뢰 부분과 미래가치의 양면성을 봐야 하는 문제다. 교육청이 더 노력해야 한다. 시민에게 학교주차장과 운동장, 체육관 개방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교육청소년사업 예산은 매년 늘어나는데 비해 교육청은 소극적이다. 조만 간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것인지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의회의 승인이 어려워 그동안 3차례 정도 미팅을 하고 교육청사 대체 부지로 별빛공원 옆 부지를 비롯 사동 청소년수련시설 예정지, 원곡초교 운동장 옆 부지 등 3곳을 제안했으나 현재까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안산시의 시유지를 교육청사 예정부지로 매각한다는 의지에 따라 경기도와 중앙투융자심사까지 이미 마친 상태다. 교육청 입장에서는 시간이 없다. 현재의 계획대로 추진하는 방법 외에는 뾰족한 묘수가 없다”는 입장이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