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 가속화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 가속화
  • 안산뉴스
  • 승인 2023.11.1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가 제1회의실에서 ‘안산사이언스밸리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추진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민근 시장 주재로 열린 보고회는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와 지역구 시의원, 경기경제자유구역청, 한양대 에리카, 안산도시공사,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주택도시공사, 산업연구원 등 관련기관 핵심관계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상황 공유와 개발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취임 후 안산사이언스밸리 중심의 ‘안산스마트허브 혁신과 신성장동력 육성’을 목표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해 왔고 지난해 11월 안산사이언스밸리가 경기도 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추가지정 후보지(안산, 고양)로 선정됐다.

안산사이언스밸리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200여 개의 중소벤처기업과 연구소, 총 4천600여 명의 연구원이 상주하고 있는 산업혁신의 요람으로 잠재력을 인정받아 한양대 캠퍼스 혁신파크, 강소연구개발 특구 등 많은 국책사업을 유치한 바 있다.

시는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의 핵심전략산업을 12대 국가전략산업 중 하나인 첨단로봇·제조로 정하고 해당지구를 ‘글로벌 R&D 기반 첨단로봇·제조 비즈니스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비전을 수립했다.

이어 지속적인 기업유치 활동을 통해 풍부한 입주수요를 확보해가고 있고 국내 첨단산업 대표기관들과의 업무협약 체결 추진 등 경제자유구역 지정요건 충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그간 유치한 국책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고 안산스마트허브 혁신을 통한 진정한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민근 시장은 “이제는 도시도 경영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안산시의 새로운 도전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첨단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경기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내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에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고 선정심사를 거쳐 내년 10월 최종 추가 지정지가 결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