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환경재단 성향분석 문건 진실공방 가열
안산환경재단 성향분석 문건 진실공방 가열
  • 안산뉴스
  • 승인 2023.11.30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 “재단 대표이사 사퇴하라”
환경재단 “개인이 작성한 사적 문서일 뿐이다”

안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안산환경재단 블랙리스트 문건 관련 박현규 대표이사는 즉각 사퇴하고 이민근 안산시장은 석고대죄하라’는 기자회견을 가지면서 성향문건의 진실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29일 기자회견에서 “작년 8월 박현규 대표이사가 안산환경재단에 취임한 직후 직원을 상대로 작성한 블랙리스트 문건이 발견됐다. 박현규 대표이사는 이민근 시장후보 캠프 출신으로, 발견된 블랙리스트는 직원들을 정치적 성향으로 구분해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직원들은 승진이나 표창 수상을 했고 야당 성향이라고 평가받은 직원들은 좌천했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문건이 엄연히 존재하고 문건에 따라 인사가 이뤄진 것은 모두 의혹을 넘어 사실임이 명백하다. 안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박현규 대표이사가 법령에서 규정한 의무를 저버리고 시민을 배반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 임명권자인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과 대표이사 해임은커녕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데 대해 개탄을 금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 사건에 대해 특별위원회를 통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해 진상을 규명하겠다. 그 과정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과 감사원 감사청구, 민·형사상 고발 등 적절한 수단을 취하겠다.”며 성토했다.

의원들은 ▲박현규 대표이사는 블랙리스트 사건을 책임지고 사퇴 ▲이민근 안산시장은 사건 진상을 밝히고 사과 ▲안산환경재단과 안산시청은 진상규명 협조 등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안산환경재단은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에 대한 입장문에서 “작년 8월 박현규 대표이사가 직원들을 상대로 작성한 블랙리스트 문건 발견 주장은 명백한 허위 주장이다. 공식 조직의 문건은 작성자, 중간 경유자, 최종 결재자 형식을 갖춰야 한다. 해당문서는 이런 형식없이 한 직원이 만든 사적인 문서일 뿐이다. 대표이사가 만들도록 지시한 바도 없고 활용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환경재단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직원들이 승진을 했다는 주장의 경우도 단 한 명으로 ‘직원들’이라는 표현부터 허위이고 해당 직원 승진은 인사위원회를 거친 합당한 인사였다. 표창 수상은 팀장들의 논의를 거친 사항으로 누구에게나 공평했다.”고 설명했다.

재단은 “야당 성향이라고 평가받은 직원들이 좌천했다는 것도 허위 주장이다. 야당 성향이라고 주장하는 K직원의 경우 지난해 경기도지사 표창받도록 주선했고 대표이사 직속 혁신기획TF팀장으로 임명해 중요업무를 수행했다. 야당 성향이라고 주장하는 P직원도 도시숲센터 책임자로 임명했다. 즉 야당 성향이라고 주장하는 직원들이 더 높은 인사고과 점수를 받았다. 좌천됐다는 표현도 허위다. 전임대표 시절 인사담당 팀장이었던 K직원의 좌천 원인은 무소신의 결과로 징계는 인사담당자로서 피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안산시는 해명자료에서 “안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이 기자회견에서 정황상 배후에 이민근 시장이 있다고 주장한 내용이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 이민근 시장이 환경재단 대표이사의 비위 행위를 감싸고 있고 배후에 있다는 주장 역시 명백한 허위로 안산시와 산하기관 구성원들의 명예와 신용을 크게 추락시키는 행위다. 시는 현재 해당 사안과 관련 문건의 작성 경위 등 관련자에 대한 특별감사를 진행 중이고 조사 과정에서 위법 부당한 사항 발견 시 관련법에 따라 적법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안산환경재단 관련 허위사실을 공연히 적시해 재단과 구성원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판단될 경우 강력히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