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설 명절 재가동
안산형 시민안전모델 설 명절 재가동
  • 안산뉴스
  • 승인 2024.02.0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이상 동기 범죄 대응 TF’팀을 꾸려 민·관·경이 함께 야간합동 순찰과 모의훈련 진행이 전국으로 전파된 가운데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이 설 명절을 앞두고 재가동됐다.

시는 2일 초지동 화랑유원지 일대에서 자율방범대 22개 지대 130여 명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경·소방 특별 합동 순찰을 벌였다고 밝혔다.

합동 순찰은 시청 제1회의실에서 진행된 설 연휴 대비 합동 대책 회의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시는 시청 제1회의실에서 2일 이민근 시장과 위동섭 안산단원경찰서장, 이제철 안산소방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경・소방 설 연휴 대비 합동 대책 회의[일사천리(一瀉千里) 민생안전회의’를 가졌다.

명절 연휴 종합대책은 안산시 자체 종합계획으로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생활폐기물, 수돗물 비상급수, 비상 진료 대책반을 비롯해 민원콜센터, 도로교통, 재난안전, 성묘객 편의, 외국인 밀집지역(다문화특구) 관리 등 총 27개 부서에서 대책반을 운영, 연휴 기간 중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민・관・경・소방 설 연휴 대비 합동 순찰’은 각 기관별로 시행하던 추진 대책을 기관 간 협의로 확장한 것으로 전국 최초 협업 표준화 성공 모델인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을 진전시켰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민근 시장은 “시에서 처음으로 연휴 대비 민・관・경・소방 합동 대책을 마련한 만큼 설 명절 전후로 사고 발생이 없도록 사전 선제 대응에 주력하겠다.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만들기 위한 안산형 시민안전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동섭 안산단원경찰서장은 “시민안전모델은 기관 간의 치안 공조를 넘어 피해자 보호 구제와 방범인프라 구축 등 민・관・경 이 하나로 움직이는 새로운 치안체계로 정착됐고 협력 치안의 일환으로 진행된 합동순찰을 계속 이어나가 시민과 함께 안전한 안산 만들기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