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제 연중 상시 접수
주민참여예산제 연중 상시 접수
  • 안산뉴스
  • 승인 2024.03.1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피가 크고 무거워 이불 빨래를 하기 어려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거노인 빨래방 지원사업’

#2. 숲 체험장 조성, 산책로 정비, 벽화사업, 로고젝트 설치 마을환경 개선 사업

빨래방 지원과 숲 체험장 사업 모두 예산 편성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반영된 사업이다. 안산시는 주민참여 제안 사업을 연중 상시 접수하고 적극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는 ‘핀셋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취지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전년도 동 지역회의를 통해 제안된 사업에 예산을 편성, 시청 등 행정기관이 놓칠 수 있는 주민 생활 필요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행정의 사각지대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제는 민선 8기 시정 운영 핵심 가치인 시민참여 행정구현에 부합하도록 한층 개선된다.

안산시 지방세 총수입 가운데 1%(약 56억 원)를 주민복리 증진과 주민숙원사업, 안전강화 사업 등 생활밀착형 사업에 편성해 시민들에게 세금을 환원하고 납세자의 주권이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어 주민참여 예산위원을 청년·다문화·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자를 고려한 선정을 통해 대표성을 높이고 예산 배분의 형평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민근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를 내실 있게 추진해 보다 많은 시민에게 시정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주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취지에 부합하는 주민참여예산제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