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제안사업 500억 규모 접수받아
도민제안사업 500억 규모 접수받아
  • 여종승 기자
  • 승인 2020.02.0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제안, 지역지원, 민간협치형으로 설계
민관예산협의회 통해 예산 반영할 예정

경기도가 도민과 시군, 민관이 함께 만드는 500억 원 규모의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기 위해 도민 제안 사업 공모를 진행한다.

경기도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2020년 주민참여예산 운영 기본계획’은 주민제안(공모)사업 운영계획(안)을 비롯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운영계획(안), 2020년 예산학교 등 운영계획(안), 주민참여예산 실국과 시군 협업 강화 방안 등이 담겨 있다.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편성 전 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로 도는 2012년 이 제도를 도입한 이래 지속적으로 확대 강화하고 있다.

올해는 누구나 쉽게 제안할 수 있도록 제안자에 따라 사업유형을 재설계했다. ▲일반도민이 제안하는 도민제안형 ▲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도에 접수하는 지역지원형 ▲비영리민간단체와 위원회에서 제안하는 민관협치형을 각각 300억, 100억, 100억 원 규모로 제안(공모) 접수를 실시한다.

제안된 사업은 민관예산협의회, 전문가 사전컨설팅 등 사업 숙의과정을 통해 효과성을 배가해 최대한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제안을 희망하는 도민은 누구나 관련 분야 아이디어를 담은 주민제안(공모) 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yesan.gg.go.kr)나 이메일(g-budget@gg.go.kr), 우편(우:16444,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 경기도청 예산담당관실) 등의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연중 접수가 가능하나 2021년 본예산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집중접수 기간인 4월 10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제안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 온라인 주민투표를 거쳐 2021년 예산안에 반영된 후 의회 심의가 통과되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과 관련한 궁금한 내용은 경기도 홈페이지(https://www.gg.go.kr)나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s://yesan.gg.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주민참여예산위원 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일반 도민 등을 대상으로 한 예산학교 운영을 통해 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도민 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