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 채용면접 전국 최초 ‘비대면으로’
공직자 채용면접 전국 최초 ‘비대면으로’
  • 여종승 기자
  • 승인 2020.08.3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공직자 채용시험의 면접을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시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되는 금년도 안산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재임용 면접시험은 화상 회의 방식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는 등 지역사회 확산 우려에 따른 조치로 국가 또는 지자체가 실시하는 공직자 채용에서 비대면 방식을 도입한 건 안산시가 전국 최초다.

시는 기존의 대면 면접으로는 안산시의 미래 자산인 응시자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지방공무원 임용령 제62조의2’를 근거로 면접 방식을 긴급하게 변경했다.

3일 동안 치러지는 면접 기간 동안 응시자 230명은 안산시 중앙도서관의 열람실에 시간차를 두고 모인 뒤 면접 대상자 1명씩 별도의 공간에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적으로 면접을 보게 된다.

면접관 역시 별도의 공간에서 화상 면접을 진행함에 따라 면접관과 응시자 모두 완전한 비대면 방식으로 만나게 된다.

시는 비대면 면접을 위해 각종 법률 검토를 거쳤으며, 응시자가 각자 집에서 화상 면접을 진행할 경우 형평성과 보안 등 각종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중앙도서관에서 비대면 면접을 진행키로 했다.

윤화섭 시장은 “안산시의 미래를 책임질 공직자를 선발하는 과정에 있어 수험생의 안전과 더불어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전국 최초로 화상면접을 도입했다. 응시자 모두가 마음 놓고 면접시험에 응시해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