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체육회 재정자립이 급선무다”
“민선체육회 재정자립이 급선무다”
  • 여종승 기자
  • 승인 2022.10.1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체육회 안정화 정책토론회’ 열려
“체육회 이사 투표권 부여, 체육시설 체육회 위수탁” 주장
경기도의회·경기도 주최, 김철진 도의원 좌장으로 진행맡아

민선체육회가 완전한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재정자립이 급선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같은 주장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17일 안산시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가진 ‘체육회 법인화 추진 후 안정화를 위한 정책방안토론회’에서 한양대 김동환 스포츠과학부 교수가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날 ‘경기도 지방체육회 법정법인화 이후 체육정책 발전방향’이란 기조발제에서 경기도체육회가 생활체육회와 2015년 12월 통합체육회로 탄생했지만 현재까지도 체육 현장에서 전문체육과 생활체육 주체들 간에 권력 암투가 진행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경기도체육회가 민선 체육회장을 선출했지만 선거무효와 당선무효 법적 다툼으로 내부 갈등이 표출되면서 한 달 넘게 늦게 출범하기도 했다고 김 교수는 지적했다.

김 교수는 민선 체육회 출범과 법인화로 자율성을 확보했지만 책임감과 재원확보라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법인화를 이룬 민선 체육회가 완전한 독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정자립이 급선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체육회의 법정 법인화 이후 효율적 운영과 자생력 확보를 위해 체육회 조직 운영과 예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적인 법 개정과 운영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체육활동에 대한 인식과 국민들의 관심 파악으로 스폰서쉽 마케팅을 통해 각종 체육대회와 행사 등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각 시도 스포츠 종합시설 활용과 ▲선수와 동호인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발전 ▲스포츠과학센터 등으로 생활체육과 전문체육 활성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철진 경기도의원(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안산7)이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조효상 경기도 31개 시군체육회장단협의회장은 “민선 체육회장 시대를 맞이했지만 ▲기초자치단체의 체육회 관련 정책 수립 시 체육회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있고 아직도 ▲시장 측근이 체육회장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강원도처럼 ▲지방세 예산의 2%를 체육예산으로 정하는 경기도 조례 제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용택 경기도 종목단체협의회장은 “경기도에서 육성된 엘리트 선수들이 타 시도로 이탈해서 전국대회 대표선수로 출전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경기도가 아시안게임이나 유니버시아드 초대형 대회를 유치 안하는 이유가 뭔가. 경기체육진흥기금이 500억 원이 넘었는데 금년 현재 100억 원 정도만 남아있는 상태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정수동 경기도 시군체육회 사무국장협의회장은 “각 자치단체 체육회의 이사들에게 투표권을 줘야 하고 모바일 투표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체육회 회비만 내고 회장 투표 권한이 없어 이사 모집에도 문제가 생기고 있다. 각 시군의 체육회 예산이 자치단체장과 공무원 의지에 따라 오락가락한다. 체육회가 관공서 눈치 보기에 급급하다. 유명무실한 각 시군 체육진흥회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도내 체육회 지도자와 체육회 직원 복지가 천태만상이다. 지자체 체육시설을 체육회가 위수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인영 생활체육 지도자는 “생활체육 지도자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경기도체육회가 수요처 모집과 홍보를 각 지자체에 요청해야 하고 생활체육 장소 확보는 물론 프로그램 홍보를 해줘야 한다. 1년 차나 20년 차나 다를 게 없는 생활체육 지도자들의 차별적인 임금체계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차재호 경기도 체육과 팀장은 민선 체육회 시대의 새로운 경기체육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좌장을 맡은 김철진 경기도의원은 “체육회 법인화 추진 후 안정화를 위한 정책방안토론회를 통해 체육회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들었다. 이번 토론회가 민선 2대 체육회장 선거는 물론 체육회 안정화에 기여하길 희망한다.”며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여종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