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상상이상’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상상이상’
  • 안산뉴스
  • 승인 2023.05.0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지원 경기내일스퀘어안산 상상대로 센터장

안산에는 시민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는 여러 기관·단체들이 있다. 청년, 봉사, 사회복지, 공예, 문화예술, 마음 건강, 마을, 여성, 환경, 노동, 평화 등 그 주제 또한 다양하다.

청년문제가 사회문제로 인식되고 다양한 분야로 삶의 어려움이 확장되면서 각 기관·단체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특화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작년부터 상상대로에 여러 기관·단체에서 홍보 요청과 사업 협력 요청이 꾸준히 들어오면서 체감하고 있다.

청년공간으로 청년들의 접근성이 높은 상상대로와 각 분야의 전문성이 높은 기관·단체의 협업은 서서히 성과가 쌓이고있다. 청년들의 접근성이 낮아 모집에 애를 먹었던 기관·단체의 사업에 청년들이 점차 모이기 시작했다. 상상대로는 청년들에게 다양한 주제로 활동하는 기관·단체를 소개하고, 도움되는 여러 정책·사업을 더 원활하게 지원하게 됐다.

어떻게하면 협업의 효과를 더 높이고, 청년들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해왔다. 상상대로와 각 기관·단체가 개별로 연결된 단계를 넘어서, 기관·단체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단계로 확장하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에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 발굴·수행을 위한 청년활동 연대체인 ‘청년지원협의체’를 구성했다. 상상대로 청년지원협의체는 상시 소통 가능한 청년활동 당사자 연대체로, 원활한 정보 교류와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 발굴·수행을 위해 힘쓰고 있다. 앞으로 청년정책 지원체계 확장을 통해 더 많은 안산청년들에게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청년지원협의체 위원으로 활동하는 안산시 청년정책 수행기관과 청년 단체·커뮤니티는 다음과 같다.

▲경기내일스퀘어안산 상상대로 ▲(사)경기청년봉사단 ▲가치있는 누림 ▲경기테크노파크 ▲공들인 ▲들꽃청소년세상 새밭토끼풀가정 ▲선부청소년문화의집 ▲안산문화재단 ▲안산YMCA ▲안산시 청년몰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안산시선부종합사회복지관 ▲안산시여성노동자복지센터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안산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안산시청년활동협의체 ▲안산시평생학습관 ▲안산청소년문화의집 ▲안산희망재단 ▲일하는사람들의생활공제회 좋은이웃 ▲㈜엔터팔칠 ▲컬처75 ▲평등평화세상 온다 ▲푸른나무 사회적협동조합 등이다.

지난 3월 8일 진행한 1차 회의에서 협의체 운영 취지를 공유하고 위촉된 위원 간에 서로를 소개하며 기관·단체별 청년 사업 현황을 나눴다.

이후 상시 소통 채널을 만들어 운영 중이며 협의체 이름을 공모와 투표를 통해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상상이상’으로 정했다. 각 기관·단체에서 활동하는 위원들의 마음이 반영된 멋진 의미의 이름인 것 같다.

협의체 구성 후 약 2달 동안, 다양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다. 청년에게 필요한 물품을 연계해 지원하고 사업·활동 홍보를 서로 협조하고 있다.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상상대로는 정신건강 온라인 교육사업에 486명의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했다.

앞으로 5월, 8월, 10월에 진행될 회의에서 청년 이해도 높이기, 안산 청년활동 흐름과 현안, 체감도 높은 청년정책 마련을 위한 전달체계의 역할을 주제로 학습과 토의를 진행해 청년 감수성을 높여 추진하고 있는 청년사업에 조금씩 반영해가려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꿈꾸며 각 기관·단체에서 부단히 힘쓰는 청년 사업 실무자들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애씀을 격려하는 관계가 되면 좋겠다. 청년과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청년 활동 당사자들의 삶이 더 나아지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